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관리

자두 칼로리, 효능 하루에 많이 먹어도 되나요?!

목차

    여름하면 빠질수 없은 과일중에 하나인 자두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에도 사용되며 국내에서도 많이 찾는 자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텐데 제철, 칼로리, 효능, 하루 권장 섭취량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두 제철

    자두는 자두나무에 열매로서 복숭아와 비슷하지만 조금 작고 신맛이 나는 과일입니다. 자두는 7월에서 8월이 제철이며 주로 여름에 많이 먹는 과일로 한국에서는 꽤나 오래전부터 재배하였고 다양한 품종을 도입하고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럽에 이탈리아나 노르웨이, 스웨덴에서도 많이 자라며 아시아에서는 중국이 주요 생산국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생으로 먹지만 외국에 경우에는 잼이나 젤리, 건과, 주스 등 다양하게 요리를 해서 먹기도 합니다.

    자두 효능, 칼로리

    자두는 하루에 1개만 먹어도 인슐린 작용을 도와서 당뇨 환자들의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붕소가 많이 있기 때문에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상승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와 E가 풍부해서 만성피로, 감기에 좋고 항산화 성분이 있어 눈 건강,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자두를 말린 건자두에 경우에는 소르비톨이 많이 있어 변비에도 좋다고 하는데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몸에 안좋을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런 효과로 인해 약국에서도 건자두와 푸룬주스를 팔고 있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자두의 칼로리는 100g당 34kcal로 그리 높지 않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음식도 그러하듯 너무 많은 섭취를 하게 되면 탈이 날 수 있는데 자세한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자두 하루 섭취량, 권장량

    자두에 경우 산성분이 많아서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안좋을수 있으며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적당한 정도는 칼로리로 계산을 하면 50에서 60kcal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자두 100g당 34kcal인걸 감안하면 150 ~ 200g정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3 ~ 4개 정도로 생각 하시면 좋을것 같고 개인에 몸 상태에 따라서도 조금씩 조절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