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금 투자 관련된 ETF를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들어서 연준에서 금리인상과 누적된 상승과 피로도로 인하여 현재 증시가 많은 혼란 속에 있는데 이럴 때 안전자산이라고 생각되는 금 투자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금 투자 방법과 금에 장단점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리자면 글에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고 참고사항입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금 투자에 장단점
사람들은 금은 안전자산이라는 말을 많이들 한다. 하지만 실제로 따져보면 은행에 예금을 넣은 것보다 안전하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장기적으로 보면 가치가 오르는 추세로는 보인다. 하지만 2011년 때 매수를 했던 사람들이라면 지금 현재까지 들고 있어야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 자산은 없기에 금을 투자할 때도 그에 맞는 장단점을 확인하고 조사가 필요하다.
장점
- 금이라는 자원은 지구에서 한정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수요가 일정량 유지된다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자산이다.
- 주식이나 코인에 비해 변동성이 제한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 투자가 가능하다.
-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통용되는 가치 있는 자산이다.
- 경기 민감도가 다른 자산에 비해 낮다. 경제가 안 좋아지면 오히려 상승하기도 하기 때문에 분산투자로 투자할 가치가 있다.
- 사용처가 다양하다. 예전에는 화폐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현대에 들어서 관상용이나 액세서리에 많이 사용하고 반도체에도 들어가고 치과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점
- 자산에는 항상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하락에 대한 리스크는 존재한다.
- 실물로 사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살 때 가격보다 팔 때 가격이 낮다. 금 투자에 있어 항상 유념해야 한다.
- 변동성이 낮기 때문에 기대 수익률 또한 낮다.
금 투자 방법
금에 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은 대부분 실물을 사서 보관하는 방법을 많이들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 본인에 상황과 성향에 맞게 투자방식을 고르시면 될 거 같습니다.
1. KRX 금현물 계좌 개설
증권 및 파생상품 등의 공정한 가격 형성과 원활한 매매 및 효율적 시장관리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인 KRX(한국거래소)에서 금 거래를 좀 더 쉽고 소액으로도 접근할 수 있게 증권사별로 계좌를 개설해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든 방식입니다. 1g 단위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에 용이하다.
장점
- 매매차익 비과세+부가세 면제(매매분)로 금융상품으로 투자할 때보다 유리하고 인출 시 실물로 인출이 가능하다.
- 내가 직접 금을 보관하지 않고 예탁원에 보관이 가능하다.
단점
- 실물을 출고 시 출고수수료가 붙는다.(약10%)
- 예탁원 보관 시 보관수수료를 내야 한다.
2. 골드 뱅킹
증권과 예금 그 사이라고 생각된다. 통장을 개설해서 그 계좌에 현금을 넣게 되면 금으로 치환되는 시스템이다. 만약 돈을 넣으면 g으로 표시가 되고 자유로운 입출금이 장점이라고 본다. 은행에서 개설을 하기 때문에 은행별로 차이점은 존재한다.
장점
- 소액투자가 가능하다(최소 0.01g)
- 언제든지 환매가 가능하다.
단점
- 배당소득인 15.4%를 원천징수한다.
- 실물로 인출이 불가능하다.
- 통장이긴 하지만 이자가 별도로 붙지는 않는다.
- 골드 뱅킹도 금융상품중 하나이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는 되지 않는다.
3. 금 펀드
펀드 상품중에 금과 관련 산업과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을 금(골드)펀드라고 하는데 증권사별로 다양한 상품이 존재한다. 그만큼 어느 펀드를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수익률로 많은 차이가 나올 수 있다. 하지만 펀드에 장점인 내가 넣은 돈을 자동으로 운용해주는 만큼 투자 시간은 적게 들 수 있다.
장점
- 직접 투자에 비해 운용 스트레스가 적다. 내가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에서 운용한다.
- 성향에 맞는 상품을 고를 수 있다. 고위험 고수익 또는 저위험 저수익 중 선택이 가능
-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다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을 경우 추가 수익을 노릴 수 있다.
단점
-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 자체 문제에도 영향이 있다.
- 내가 운용하는 것이 아니다. 장점이자 단점이다. 만약 본인이 투자를 더 잘한다면 단점이 된다.
- 환매에 대한 시점 차이가 존재. 예를 들면 내가 오늘 가격이 올라서 매도를 했다면 바로 반영이 아닌 종가나 익일에 반영되는 경우가 있다.
- 판매 수수료와 판매보수, 운용사가 징수하는 운용보수 그리고 사무 수탁사와 수탁은행이 징수하는 관리 비용이 있다. 그리고 환매수수료가 존재하는 상품들도 있다.
4. 실물 금 구매
돌반지, 예물 등 다양하게 소유 중인 금들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금 거래소에서 골드바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금을 구매할 경우에는 골드바로 구매하는 것이 이득이다. 다른 모양으로 가공된 금을 구매하게 되면 가공비도 추가가 되기 때문에 시세보다 비싸게 거래된다. 그리고 1kg짜리 1개 구매하는 게 100g짜리 10개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거래되기 때문에 큰 사이즈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장점
- 직접 투자로 내가 원할 때 매매가 가능하다.
- 매매차익에 대해서 금융소득 종합과세 비대상이다.
- 실제 물건을 가지고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단점
- 펀드나 통장에 비해 구매 시 큰 금액으로 거래를 해야 이득이다.
- 골드바도 제작 비용이 들기 때문에 그에 맞게 수익률을 올려야 한다.
- 매입 시 10%에 부가가치세를 내야 한다.
- 구매한 금을 보관할 공간이 필요하다.
- 판매 시 직접 판매를 해야 한다.
5. 금 ETF
금 현물 가격 지수에 투자를 하는 금 ETF 상품은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내가 원하는 시기에 매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펀드처럼 특정 산업이나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금 자체에 투자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 국내에는 다양한 ETF가 존재하지만 레버리지나 인버스 등 위험한 투자보다는 안전하게 선물, 헷지용 ETF로 투자하는 게 조금 더 안정성이 높아 보인다.
장점
- 직접 투자로 내가 원할 때 매매가 가능하다
- 펀드보다 운용수수료면에서 저렴하다.
- 역시나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현물처럼 가공비나 부가가치세 등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단점
- 가격이 실시간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하락 시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를 부과한다.
ETF 종류는 아래에 링크를 통해 비교 확인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https://meta-house.tistory.com/24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경제정보 > 국내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락장에서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 정리해보기 (0) | 2022.02.17 |
---|---|
K9 자주포 관련주 정리! (0) | 2022.02.09 |
2022년 1월 공모주 일정, IPO 청약 알아보기! (0) | 2021.12.30 |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 관련주 26가지 (1) | 2021.12.20 |
2021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보통주 우선주 배당률 차이 (8) | 2021.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