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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보/국내 주식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 관련주 26가지

목차

    가상세계-인간-이미지
    가상세계에 대한 인간에 이미지

    올해 메타버스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면서 해당 관련 업체에 대해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저도 조사하기 전까지만 해도 관련 기업에 대해 많이 알고 있지는 않았는데 생각보다 확장성이 높기 때문에 게임, 연예, 콘텐츠, 교육 등 많은 분야에서 조금씩 얘기가 나오고 있어 분야별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리자면 글에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고 참고사항입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IT(정보기술) 관련주

     

    ▶ IT 분야는 이미 우리에 실생활에서 너무 밀접하게 붙어 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를 통한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IT업체들에서 서비스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 질것으로 보입니다.

     

    1. 카카오(Kakao)

     

    카카오 재무정보

    국내 대표 메신저 카카오톡과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를 비롯해 모바일 ·인터넷 기반의 커머스, 모빌리티, 금융, 게임, 음악, 스토리 IP를 주축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 많은 자회사를 통해 사업에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OTT 시장과 엔터테인먼트 사업까지도 확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 카카오 모회사가 직접적인 개발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고 '공동체'라는 키워드로 여러 사업을 확장해 나갈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나 엔터, 웹툰 등을 통해 점점 확장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2. 네이버(NAVER)

     

    네이버 재무정보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를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웹툰, Zepeto, V LIVE 등의 콘텐츠서비스, 금융 씬파일러들을 위한 핀테크,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등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기존 사업에서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한편, 신성장동력인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사업 모두에서 고르고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 AR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는 AR, 얼굴인식, 3D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만의 3D 아바타를 만들어 소셜 활동하는 플랫폼을 운영중이고 국내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통에 메타버스에서 콘텐츠를 미리 선점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아프리카TV

     

    아프리카 TV 재무

    'AfreecaTV'는 1인 멀티미디어 플랫폼을 운영 중이고 1인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플랫폼의 생태계 강화와 콘텐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VOD(동영상 서비스)서비스 업데이트, Audio 서비스인 Podty인수, e스포츠 전문 케이블티비 채널인 ㈜아프리카콜로세움 설립 등 참여자의 접근성을 강화하여 전방위적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 2021년 8월에는 NFT마켓(AFT마켓), 메타버스 등의 신사업을 위한 (주)프리메타를 설립하여 단계적인 서비스 준비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필요 기술주

     

    ▶ 만약에 메타버스 서비스가 활발하게 이용된다면 그에 따른 소모품이나 필수품들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더 좋은 화질에 화면이나 삼성글래스와 같은 IT 보조 장치 등이 담당하게 될 텐데 해당 장비와 소재를 만드는 기업들을 정리하겠습니다.

     

    1. LG이노텍

     

    LG이노텍 재무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차량 LED, 사물인터넷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소재ㆍ소자, 전기전자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차별화 기술 기반의 신제품 개발과 무인화/지능화와 연계된 제조 경쟁력 향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기판의 기술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과 테이프 기판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적기 공급능력 확대에 주력하고 포토마스크는 프리미엄 모델을 확대하고 친환경 자동차용 부품, 자율주행 관련 부품, 플랫폼 모델 중심의 개발과 수주활동 전개 및 지속적인 원가 구조 개선 활동으로 수익성을 동반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 미국 애플이 확장현실 헤드셋을 2022년도에 선보일 거란 보도와 애플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을 LG이노텍이 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애플이 성공적으로 출시를 한다면 큰 수혜를 LG이노텍이 누릴 것 같습니다.

     

    2. 덱스터

     

    덱스터 재무

    영화, 드라마, 광고, 뉴미디어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 시각효과)의 제공, 콘텐츠 기획, 제작  및 콘텐츠사업의 투자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 중 영화의 VFX 제작 수주를 통한 매출 창출을 주요 수익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영화, 드라마 사운드를 담당하는 ㈜라이브톤과 제작사 ㈜덱스터픽쳐스 그리고 광고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크레마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 별도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 사전시각화 등 기술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사전시각화 기술은 실제 영상을 구현하기 전, 별도 장비 없이 예상 이미지를 컴퓨터에 구현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입니다. 일반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사용되지만 메타버스 세계에서 가상,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플랫폼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 재무

    광고 VFX,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글로벌 영상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VFX업계 최초로 미국의 글로벌TPN 보안평가를 통과했고, 디즈니, 넷플릭스, NBC유니버설의 공식 협력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외 TV 광고 및 뉴미디어 분야 영상물, 영화 부문의 특수효과를 제작하고 있는데, VFX 기술은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데 필수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4.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 재무

    CG/VFX 기술을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뉴미디어, 공연 및 전시에 이르기까지 온, 오프라인 콘텐츠의 기획, 제작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모태는 CG/VFX, VR, AR 등 영상 콘텐츠에 투입되는 영상 기술 전문회사로 시작하였으나, 지속적인 M&A 및 전략적 파트너쉽 체결 등을 통해 '종합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로서 성장하기 위한 Value chain을 구축하는 과도기 단계에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 자체 기술과 상생관계를 맺은 사업 파트너, 그리고 게임·영화 등 내용물을 선보이며 메타버스와 접점이 뚜렷한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타버스 관련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콘텐츠 시장도 진출하려고 하고 있고 가상화에 기반이 되는 컴퓨터그래픽, 시각특수효과에 기술력도 기반이 좋아서 인 듯합니다.

     

    5.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 재무

    OLED 제조장비에서 증착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기본적으로 OLED 시장 전망이 앞으로도 꾸준히 좋을 것으로 보이고 그에 따른 생산설비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AR/VR 등 증강현실 산업의 성장, 폴더블디스플레이,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전자기기 폼팩터 변화의 흐름이 가속화될수록 더 확대될 수 있습니다. 주요 공급사는 삼성디스플레이, 덕산네오룩스, 두산솔루스, CSOT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메타버스 근간이 되는 AR과 VR에 필수인 OLED 생산에 필요한 장비 업체이기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주에 속합니다.

     

    6. 알체라

     

    알체라 재무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과 모바일 뱅킹에 적용하고, 공공기간과 건설 현장 등에서 얼굴 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출입과 출퇴근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얼굴인식 엔진을 활용한 방송 콘텐츠 제작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상상황 감지 기술(VADT : Visual Anomaly Detection Technology)은 카메라를 사용해서 실시간으로 사람이나 시설물을 진단하고, 시설물 인근의 위험 요소를 감지하는 솔루션을 말합니다. AI 기술개발에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BIG DATA 제작용 Platform/Tool을 개발하여 동사의 영상인식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학습된 DATA는 대기업과 연구소 등 고객사에게 딥러닝 학습을 목적으로도 판매됩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올해 여름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주가가 폭등을 했지만 회사에서 직접적으로 메타버스에 직접적인 서비스는 안 한다고 해서 큰 폭에 하락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교육 관련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MOU 체결을 하고 인공지능과 얼굴인식, 빅데이터에 관련돼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7. 이랜텍

     

    이랜텍 재무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가정용 ESS 등의 Battery Pack을 완성품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배터리팩, 휴대폰용 Case, 충전기 등 제품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및 삼성 SDI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및 삼성SDI로의 매출이 전체의 80% 내외를 차지하며, 케이티앤지로의 매출액이 10%내외를 차지합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삼성전자와 삼성SDI의 배터리팩·휴대폰용케이스·충전기 등 납품업체로 유명하고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 관련 기술을 축적했습니다. 

     

    8.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 재무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는 반도체 설계자산(Silicon Intellectual Property) 전문업체입니다. 반도체 설계자산은 반도체 칩에 삽입되어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블록으로, 일반적으로 반도체 업계에서는  '반도체IP' 또는 간단하게 'IP'라고 통칭합니다. 향후 자율주행차, 전기차로 대표되는 미래차, 클라우드 서비스, 메타버스(Meta-verse)의 기술적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 증가에 따라 칩스앤미디어의 비디오 IP 기술이 더욱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될 전망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하고 있습니다. 

     

    게임

     

    ▶ 게임분야가 메타버스 관련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분야인 듯합니다. 아무래도 가상현실이라는 점이 이미 게임에서는 익숙하게 받아들여지고 게임에서 빠르게 개발도 진행되기도 하기 때문인 듯합니다.  

     

     

     

     

    1.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재무

    사용자 측면에서 남성과 여성 각자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게임들을 개발, 서비스하여 모든 사람들이 자기 기호에 맞는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리니지' 및 '리니지 2', '길드워',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 2', '와일드스타'는 온라인 RPG 게임으로서 주 대상 층은 청소년 및 젊은 남성이며, 특히 2012년도에 출시한 '블레이드앤소울'은 동양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액션성과 조작성, 그리고 강력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가미하여 기존 남성 유저들 뿐만 아니라 여성 유저들로부터도 강한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신작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리니지'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리니지M'과 리니지2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리니지2M'을 출시하여 전례가 없는 흥행을 기록함은 물론이고, 2021년 11월에 출시되어 국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리니지W'를 통해서 모바일 게임 시장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기와 부를 많이 가져갔지만 운영과 심한 과금유도로 비판도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리니지W 흥행에 NFT(대체불가토큰) 시장 진출을 공식적으로 선언하였고 앞으로도 유니버스라는 자회사 통해 메타버스 사업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펄어비스

     

    펄어비스 재무

    '검은사막'이 글로벌 게임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글로벌 유저들에게 최상의 퀄리티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2018년 8월, 1년여간의 작업기간을 거쳐 '검은사막' 그래픽 및 사운드 리마스터 버전을 글로벌 전 지역에 동시 적용하였습니다. 'EVE Online'은 탁월한 게임 운영 능력과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출시 후 18년이 지난 지금도 안정적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은사막은 국내뿐만 아니라 북미, 유럽(러시아 제외), 대만, 남미, 터키, 중동, 태국, 동남아에 출시와 모바일은 이미 글로벌로 출시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성과도 매우 좋은 편이고 앞으로 신작들도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2022년 8월 공개될 신작 ‘도깨비’에는 메타버스 세계관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브 온라인’의 게임 대회 ‘얼라이언스 토너먼트’에서는 NFT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라는 발표도 했습니다. 

     

    3. 위메이드

     

    위메이드 재무

    창립 초기 정통 MMORPG 위주의 PC 온라인 게임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을 시작으로 '창천', '이카루스' 등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사업을 영위하였으며, 2010년부터는 모바일 게임 개발 회사들을 설립하고, 역량 있는 개발회사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모바일 게임 사업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모바일 게임에서는 '윈드러너'는 국내 최단 기간 1,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였습니다. '에브리타운'과 '바이킹아일랜드', '아틀란스토리' 등의 게임들이 꾸준히 매출에 기여하며 당사 모바일 게임들의 성장을 주도하였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게임과 블록체인을 연계하는 메타버스 사업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미르4 글로벌은 게임을 하면서 ‘흑철’이라는 광물을 얻을 수 있다. 이 흑철을 10만개 모으면 ‘드레이코’라는 코인으로 바꿀 수 있고, 드레이코는 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지갑 ‘위믹스 월렛’에서 가상화폐 ‘위믹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믹스는 가상화폐 거래소에 상장돼있어 언제든지 현금화를 할 수 있습니다. 위믹스 플랫폼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 시킬 계획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버디버디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진화해 위믹스 암호화폐 생태계와 결합한다는 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4. 크래프톤

     

    크래프톤 재무

    크래프톤 본사 산하 총 5개의 독립된 개발 스튜디오를 갖추고 배틀그라운드, 테라, 엘리온, 골프킹: 월드 투어, 미니골프킹 등 총 10개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누적 매출액에 94%가 해외에서 발생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서비스에도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크래프톤은 2021년 11월 7월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의 손자회사인 네이버제트에 50억원을 펀드 방식으로 간접 투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만큼 메타버스에 관심이 높고 게임에 접목할 가능성도 열려있는 셈이다. 

     

    5. 컴투스홀딩스

     

    컴투스홀딩스 재무

    컴투스와 게임빌에 지주사로 모바일 게임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빌에 피싱마스터, 별이되어라, 크리티카,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등 컴투스에 서머너즈 워 시리즈, 타이니팜, 드래곤 스카이 등 다양한 게임에 흥행에 성공시켰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일·생활·놀이를 모두 결합한 올인원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를 구축한다고 했습니다. 게임, 영상, 공연과 같은 콘텐츠를 비롯해 금융, 쇼핑, 의료 등 다양한 분야 기업과 서비스가 포함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조성을 하고 블록체인, 메타버스를 아우르는 종합 콘텐츠·플랫폼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강조를 하였습니다.  

     

    6.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 재무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포털 'DAUM'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엘리온', '배틀그라운드', '이터널리턴', '패스 오브 엑자일' 및 '아키에이지' 5종으로 국내 및 글로벌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C와 모바일간 크로스플레이가 가능한 대규모 MMORPG '오딘:발할라 라이징'을 국내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메타버스는 새로운 공간이자 새로운 소통의 세계"라며 "우리는 자회사인 넵튠이 가진 유무형의 자산과 카카오공동체가 보유한 다양한 콘텐츠와의 시너지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메타버스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현재 게임 및 가상 아이돌 등의 콘텐츠와 자체 경제모델이 구현된 오픈형 플랫폼을 준비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7. 넥슨지티

     

    넥슨지티 재무

    주요게임으로는 온라인게임 '서든어택(FPS)'과 모바일게임 'A.x.E(MMORPG)'가 있습니다. 온라인게임에서 매출이 매우 높고 모바일게임분야는 아직 매출이 적게 나오고 있습니다. 카트라이더, 바람의 나라등 과거에는 인기가 있던 게임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슈가되는 출시작은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프로젝트 모드(MOD)’를 선보였습니다. 모드는 넥슨이 차세대 놀이공간을 목표로 개발 중인 콘텐츠 메이킹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플레이할 수 있고 모드 내에서 가상 세계를 넘어, 현실과 연동된 공간이 만들어지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목표라고 합니다. 

     

    8.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 재무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켰습니다. 이어 <위드>, <서프>, <팡야>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안정적으로 국내외에 서비스하며 퍼블리셔로서의 역량을 확대하였습니다. 당사의 장수 IP 중 하나인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정통성을 계승한 <그라나도 에스파다 모바일>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 드론 개발 및 교육 서비스 그리고 연구기관 및 정부기관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학 협력을 통한 연구개발을 통하여 특수 목적용 드론 개발과 솔루션 제공 등 자체적 서비스 개발 및 솔루션 제공으로 미래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리듬액션 게임 오디션의 자원을 활용해 커뮤니티 기능을 강조, 메타버스 생태계로 구성하는 것이 목표고 오디션 라이프에서 이용자는 창작자로 활동하며 의상·건물 등을 제작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 기존 방향키 입력으로 춤만 추던 아바타의 상호작용도 가능하고 게임 내 활동은 외부 소셜미디어(SNS)와 연계할 수도 있다고합니다. 

     

    9. 와이제이엠게임즈

     

    와이제이엠게임즈 재무

    2016년 6월 첫 모바일 RPG 게「내가 영웅일 리 없어」론칭을 시작으로 2018년3월「삼국지 블랙라벨」8월「트리플 S」, 2019년4월「삼국지인사이드」까지 총 12개의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8월 「라스트 커맨더」 및 2021년 2월에는 「소울워커 아카데미아」를 출시를 하였으며, 향후에도 당사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IP 및 검증되고 차별화된 게임을 위주로 퍼블리싱할 예정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관계사 원이멀스를 통해 그래픽 스튜디오 봄버스를 인수하고 메타버스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합니다. 봄버스는 2018년 설립된 국내 최대의 그래픽 제작 스튜디오로 약 260명의 전문 인력을 보유중입니다. 원이멀스는 2016년부터 가상현실(VR)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해왔으며 봄버스 인수로 풀레벨의 그래픽 제작 능력을 확보하고 현재 추진중인 메타버스 사업의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연예기획/콘텐츠 제작

     

    ▶ 연예기획사나 웹툰, 영화등에 제작사들은 주로 메타버스에 콘텐츠 역할로 많이 이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가 되고 싶은 배우나 가수가 돼본다던가 아니면 만화에 캐릭터와 세계관을 가지고 특정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가치는 매우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1. 하이브

     

    하이브 재무

    아티스트를 양성하고 음악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레이블(Label) 영역과 레이블에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음악에 기반한 공연, 영상 콘텐츠, IP, 학습, 게임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솔루션(Solution) 영역, 그리고 위버스를 기반으로 하이브의 모든 콘텐츠와 서비스를 연결하고 확장시키는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레이블 영역은 빅히트뮤직,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쏘스뮤직, 케이오지엔터테인먼트, HYBE Labels America Inc., Ithaca Holdings LLC, HYBE Labels JAPAN Inc. 로 구성중에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두나무와 손을 잡고 아티스트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NFT(대체불가능 토큰) 플랫폼을 개발하고 팬 커뮤니티 플랫폼, 웹툰, 게임, 영화 등을 만들예정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뛰어넘어 플랫폼, NFT까지 영역을 확장.

     

    2. 에스엠

     

    에스엠 재무

    국내 및 일본, 중국, 태국, 미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소속 아티스트로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SuperM, WayV, 에스파 등이 있으며 SJ Label, ALL I KNOW Label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이미 수년 전부터 미래 콘텐츠 시대를 준비해 왔고 2020년 11월 메타버스 걸그룹 에스파를 론칭했습니다. 앞으로 메타버스 세계와 NFT 콘텐츠에 많은 자원을 투자할 것으로 보입니다.

     

    3. JYP Ent.

     

    JYP 재무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아티스트를 발굴, 육성할 수 있는 전문화된 조직과 음악 콘텐츠의 기획, 제작이 가능한 인프라 및 프로세스를 구조적으로 내제화 하였습니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음반, 음원, 영상 컨텐츠 등을 기획, 제작하여 유통하는 음악 및 영상 컨텐츠 사업, 그리고 공연, 출연 등 소속 아티스트의 용역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매니지먼트 관련 사업을 글로벌 전역에서 영위하고 있습니다. 레이블 조직으로의 점진적 개편을 통해 2016년을 기점으로 이전 데뷔하였던 트와이스 등 주요 아티스트의 구조적 성장과 더불어 2018년 스트레이키즈, 2019년 ITZY, 2020년 NiziU 등 신규 아티스트 라인업을 중장기적 계획 하에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초고화질 디지털 콘텐츠 제작 기업 ‘포바이포’에 50억원을 투자하였습니다. 포바이포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딥러닝 화질 개선 솔루션인 ‘픽셀(PIXELL)’을 기반으로 초고화질 디지털 콘텐츠 제작, 변환과 관련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픽셀 기술을 활용해 엔터테인먼트, 게임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4. 큐브엔터

     

    큐브엔터 재무

    국내 및 일본, 중국 등 다양한 지역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반 산업과 매니지먼트 사업 그리고 소속 아티스트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비투비, CLC, (여자)아이들, 펜타곤 등 다수에 아티스트들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블록체인 게임 개발의 선두기업 애니모카 브랜즈와 K-POP 뮤직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을 발표하였고, 애니모카 브랜즈의 자회사인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더 샌드박스(The Sandbox)'의 세바스티앙 보르제(Sebastien Borget) 대표를 만나 향후 메타버스 사업에 관한 협업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 NEW

     

    NEW 재무

    2008년 영화 투자ㆍ배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투자배급사로 설립되어 드라마 부문, 음악부문, VFX부문 등 8개의 사업부문으로 영역을 넓히며 다양한 사업 분야에 도전하고 있는 콘텐츠 미디어그룹입니다. 2020년 <시동>, <정직한 후보>에 이어 <반도>까지 3연타석 극장 흥행에 성공하였으며 <콜>, <낙원의 밤>을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공개하는 등 급냉하는 극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매출 증대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할리우드 투자회사 LPI와 장기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와 콘텐츠 협력을 이어가는 등 유통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메타휴먼 핵심 기술을 보유한 VFX 계열사 ‘엔진비주얼웨이브’(약칭 엔진)가 투자 유치와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메타버스 비즈니스를 본격 전개한다고 합니다.

     

    6. 디앤씨미디어

     

    디앤씨미디어 재무

    웹소설 및 웹툰 전문 콘텐츠 공급업체로서, 작가 수급 경쟁력과 편집부 기반의 조직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보다 세부적으로 당사는 다수 작가의 출판권 및 배타적 발행권 설정을 통해 ‘Killer Contents’를 제작하고, 이를 전자책(e-Book)으로 발행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모바일 또는 PC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행된 콘텐츠를 도서로 출판하여 서점, 도서대여점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내용
    현재 기사로 가시화된 부분은 없으나 다른 영화나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IP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를 구축한다고 했을 경우 많은 수혜를 입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