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MZ세대 뜻, 특징과 트렌드에 모든것!

목차

    MZ세대에 대한 언급이 언론사나 방송 등을 통해 많이 나오고 있는 거 같습니다. 여러 예능에서 MZ세대 누구누구라고 말을 붙여서 많이들 얘기하는데 그렇다면 과연 MZ세대가 무엇이고 특징이나 어느 트렌드에 관심이 있는지 한번 전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다루는 내용은 일부에 인원으로만 조사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정확하게 딱 이렇다가 아니라 주로 이럴 것이다 라는 가정을 전재로 합니다.

     

     

     

     

    MZ세대 정확한 의미

     

    MZ란 'Millennials and Gen Z' 용어에 약자로 1981~2010년생(2021년 기준으로 11~40세)을 지칭합니다. 1981~1995년생을 일컫는 ‘M세대(밀레니얼 세대)’와 1996~2010년생을 뜻하는 ‘Z세대’를 합한 것입니다. M세대(밀레니얼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와 초기 세대의 자녀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하고 있는 시기에 태어났으며, 이전 세대들보다 더 적은 수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M세대는 최초의 글로벌 세대이자 인터넷 시대에 성장한 첫 세대로 묘사되어 왔습니다. 이 세대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모바일 장치 및 소셜 미디어의 사용 증가와 친숙함이 특징입니다. Z세대는 대부분 X세대의 자식들입니다. 어릴 때부터 인터넷과 휴대용 디지털 기술에 접근하여 성장한 최초의 사회 세대입니다.

     

    유전자사진
    유전자사진

     

    2021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총인구수 대비 비율은 약 33%(약1700만명)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MZ세대에 영향력도 무시하지 못하는데 코로나19라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현실 속에 MZ세대는 어떤 세대보다 변화에 유연하며, 온라인에 친숙하고, SNS에 능통한 특장점을 살려 사회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팬데믹 상황에서 ‘코로나맵’을 만드는 등 재능기부를 했고, 의료진에게 ‘덕분에 챌린지’를 펼치며 적극적으로 선한 오지랖을 부렸습니다. 또한 스스로 단단해지기 위해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챌린저스’ 앱으로 인증과 공유를 하며 주변 모두가 일상을 가꿀 수 있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특징

     

    1. 인터넷과 IT(정보기술)

     

     

    SNS와 인터넷, 스마트폰에 익숙한 MZ세대는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서도 생활합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와 같은 영상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고 스마트폰으로 자신이 원하는 음식이나 제품을 주문하고 중고거래뿐만 아니라 투자나 재테크까지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2. 공존과 상생

     

    세계지도에-연결된-사람들
    세계지도에 연결된 사람들

    오픈서베이 Z세대 트렌트 리포트에 따르면 Z세대 51.5%, 밀레니얼 세대 54.7%가 '착한 소비를 위해 노력한다'고 답했고 글로벌 커머스 마케팅 기업 크리테오가 실시한 조사에서 MZ세대 52%는 친환경/비건 등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맞는 소비를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순 제품을 보는 게 아니라 문화나 가치까지 살피고 선한 영향을 준 사람에게는 '돈쭐내자'라는 용어가 생겨서 선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3. 다양한 관심사

     

    MZ관심사, 출처 오픈서베이

    취향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전세대에서는 자신에 주관을 뚜렷하게 나타내기보다는 아무래도 따라가는 형태를 취한 반면 MZ세대는 자신이 원하는 바를 나타내고 실행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4. 돈에 대한 인식

     

    달러-사진
    달러 사진

    옛날에 들었던 말중 이런 말이 있었어요. '너무 돈돈 거리면 안 된다.' 꼭 누군가 돈에 대해 이야기하면 안 되는 것처럼 얘기한 시절이 있었는데, MZ세대에서는 이제 돈에 대한 이야기가 쉬워졌습니다. 쉬워졌다고 표현하기보다 더욱 자연스러워진 것으로 표현하는 게 맞겠네요. 돈에 대해 물어보는 건 잘 못도 아니고 그렇다고 숨길만한 내용도 아닙니다. 누구나 돈에 대해 알아야 하고 그것을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런 것에 있어 MZ는 거침없습니다. 자신이 필요하다고 느낀 부분에서는 요구하고 돈을 자산을 늘리기 위해 투자와 재테크를 합니다.

     

     

    트렌드, 관심사

     

    관심사-리스트
    관심사 리스트, 출처 오픈서베이

    MZ세대는 앞으로의 진로나 직업에 관심이 있지만 여가 활동과 재테크, 운동, 여행에 대해서도 매우 관심이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예전보다 직장에 대한 종속성이 낮아지고 삶의 행복을 중시하는 부분도 많이 작용하고 있는듯 합니다.

     

    재테크-유형-검사
    재테크 유형 검사, 출처 오픈서베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재테크 유형 중에는 예적금뿐만 아니라 주식과 앱테크, 리셀, 가상화폐, 부동산 등 다양하게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노동소득만 가지고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는데 한계를 느끼게 돼서 관심도 많이 가지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여가생활-분포표
    여가생활 분포표, 출처 오픈서베이

    자기 계발보다 SNS나 동영상을 시청하고 게임과 웹툰/웹소설을 보기, 운동 등 다양하게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시간을 투자해서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행복한-삶의-필수-요소
    행복한 삶의 필수 요소, 출처 오픈서베이

    행복한 삶에서 필요한 것으로 가장 먼저 돈으로 생각하고 그다음으로는 건강, 가족 순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고싶은-브랜드
    구입하고 싶은 브랜드, 출처 오픈서베이

    금액에 제한이 없을 경우 옷을 구입하고 싶은 브랜드로 스포츠 브랜드와 명품 브랜드를 위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전보다 브랜드에 가치를 생각하는 부분이 증가한 것으로 느껴지고 그만큼 소비에 대한 수준도 많이 올라간 것으로 생각됩니다.

     

    커뮤니케이션-방법
    커뮤니케이션 방법, 출처 오픈서베이

    그리고 평소 대화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는 메신저(카카오톡, 인스타 DM 등)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대면(직접 만나서 대화)과 전화통화가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