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생활

대전 타슈 요금과 이용 및 반납 방법 알아보기

목차

    대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민공영자전거 플랫폼인 타슈는 만 15세 이상이면 누구나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공영 자전거 있습니다. 대전시에서 이용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요금도 저렴하기 때문에 좋은 서비스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타슈에 대한 요금 정보와 대여방법 그리고 반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슈 요금

    타슈 자전거는 기본적으로 자전거 주행이 가능한 만 15세 이상인 사람은 누구나 대여 가능한데 대여시간은 기본적으로 05시 ~ 24시 까지 가능하고 반납은 아무때나 가능합니다. 그리고 3월에서 11월까지는 24시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타슈 요금은 우선 1시간이 무료로 제공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요금을 잘 모르실수 있는데 1시간 이후 부터는 30분당 500원에 요금이 추가되고 1일 1회 최대 추가 요금은 5,000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즉 하루종일 대여를 해도 5천원만 지불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 무료로 이용을 할 수도 있는데 1시간이 무료이기 때문에 1시간내에 반납을 하고 다시 대여하고 하는 방식을 이용하게 되면 추가요금 없이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료로도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상당히 좋습니다.

     

    타슈 이용하기

    다음은 이용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타슈앱을 이용하여 대여를 하게 되는데 타슈앱 설치가 안된 분들은 아래에 타슈앱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서 본인인증후 회원가입을 하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슈 앱을 실행하고 아래에 있는 '대여하기' 버튼을 누른 뒤 나오는 팝업을 확인하시고 다음을 누르게 되면 카메라가 활성화 됩니다. 그 상태에서 자전거 뒤쪽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게 되면 대여 시작 메세지와 함께 자전거 잠금이 해제가 됩니다. 그 다음에는 별도로 하실것은 없고 자전거를 가지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슈 반납하기

    다음은 이용한 자전거를 반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반납은 내가 대여한 대여소에서 굳이 반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반납하고자 하는 위치에서 가까운 대여소를 찾아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가까운 대여소 확인인 타슈앱을 실행하면 지도가 나오기 때문에 확인하시기 좋습니다.

    대여소에 도착을 하게되면 대여소에 자전거를 세워두고 자전거 뒷 부분에 있는 잠금장치를 잠근 후 기다리시면 반납이 완료처리 됩니다. 반납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을 경우 정상적으로 반납되었음을 알려주는 알림이 문자나 알림톡으로 오기때문에 꼭 반납완료 메세지를 확인하시고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추가로 만약 대여소가 아닌 곳에서 잠금장치를 하게되면 분실이나 도난 방지를 위해 잠금장치를 하는 방식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이용시간은 계속 흐르게 됩니다. 대여소에서 잠금장치를 하고 반드시 반납 알림을 확인하셔야 반납이 되는 점은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