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생활

프리랜서 3.3% 계산기 연금보험료, 건강보험료 계산 포함

목차

    프리랜서에 경우 월급으로 받는 금액에 3.3%를 세금으로 먼저 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 보험료도 전부 본인이 부담하기 때문에 직장을 다닐때에 비해 다소 많은 세금을 내야합니다. 오늘은 프리랜서가 되면 원천징수 3.3%와 건강보험료, 연금보험료를 얼마나 내야하는지 알아보고 쉽게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 3.3%

    프리랜서는 인적용역소득으로 구분되고 사업소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사업소득세가 과세됩니다. 고용주는 프리랜서에게 3.3%의 원천징수를 한 후에 세금 신고를 하게되고 실제로 받게 되는 금액은 계약된 금액에 96.7%로 받게 됩니다.

    일반 정규직에 비해 높은 금액을 받는 프리랜서는 3.3%를 세금으로 나간다고 해도 높은 수준 이지만 실제로는 국민연금보험료와 건강보험료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랜서 연금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는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인 국민연금을 받기위해 지불하는 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정규직에 경우에는 근로자와 사업주(회사)에서 절반씩을 내기 때문에 생각보다 적은 금액을 내게 되지만 프리랜서로 지내게 되면 회사에서 내는 부분까지 본인이 내야합니다.

    연금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에 9%로 정해져 있으며 여기서 말하는 기준소득월액이란 소득월액(월급) 기준으로 최저 37만원에서 최고 590만원까지를 범위로 결정하게 됩니다. 590만원이 넘게 되면 기준소득월액은 590만원으로 계산합니다.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관리하는 보험료로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진료비가 고액으로 가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는 국가 보험으로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에 경우 소득의 7.09%의 건강보험료와 0.9082%에 장기요양 보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역시나 근로자와 회사에서 절반씩 부담하게 되지만 프리랜서에 경우 전부 본인이 지불해야하며 개인의 재산에 따라서 추가로 납부해야합니다. 그래서 별도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프리랜서 세금 계산기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개인의 소득뿐만 아니라 재산에 해당하는 주택, 건물, 토지, 선박, 항공기 등에 따라서도 지불해야하는 지역건강보험료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계산기를 이용하고 싶다면 아래 계산기를 추가하였으니 이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간단 프리랜서 세금 계산기
    월급
    3.3% 원천징수 :
    국민연금 보험료 :
    지역건강 보험료 :
    최종 소득 금액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