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생활

민방위 기간, 나이, 연차 정보 알아보기!

목차

    4월이 되면서 슬슬 민방위 관련된 통지서가 날라오기 시작한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민방위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하는데 교육시간, 기간, 나이, 연차 정보등 다양하게 민방위와 관련된 정보를 한번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현재 어느정도에 해당하며 얼마나 남은지도 글을 보면서 생각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민방위란?

     

    강의실에서-교수가-강의를-하고-수강하는-학생
    출처 픽사베이

     

    적국의 침략이나 천재지변으로 인명과 재산에 입을 피해를 최소한으로 방지하고자 민간인들에 의해서 실시되는 비군사적 국토 방위입니다. 평시에는 민간인 신분이 전쟁이 발발하면 군인으로 신분이 변경되는 예비군과 달리 민방위는 예비군과 다르게 전시에도 민간인 신분이고, 군복이나 무기를 지급받지 않아서 국가에서 전투원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국방부에서 관할하는 예비군과 달리 민방위는 행정안전부에서 관할하기 때문에 군인과는 무관하며 1975년에 창설되어 지금까지 시행하는 중입니다. 

     

     

    교육시간

     

    일반적으로 군복무를 마친 대한민국 남성에 경우 민방위 대원으로 1 ~ 4년차 까지는 4시간에 교육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5년차 이상 부터는 1시간 비상소집훈련 또는 사이버 교육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가 아닌 분들은 아래의 표를 참고 하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구분 교육시간 교육방법
    민방위 대원 1~4년차 4시간 집합, 참여형 교육
    5년차 이상 1시간 비상소집훈련, 참여형 또는 사이버 교육
    민방위 대장 4시간 집합 또는 위탁교육
    기술지원 대원 4~8시간 집합, 위탁, 참여형 교육
    지원(여성) 대원 지자체 자체 계획 집합 교육
    일반 주민 지자체 자체 계획 신청자 대상 집합 교육

     

     

    민방위 나이

     

    만 20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 만 40세가 되는 해의 12월 31일까지 군 복무를 마친(예비군까지 포함하여 마친) 남성이 민방위 소집 대상이고 전시근로역(대부분 병역판정검사 5급) 판정을 받은 남성 역시 소집 대상입니다. 오로지 병역면제(6급)를 판정받은 남성만 면제됩니다. 

     

    남자의-등근육-사진
    출처 픽사베이

     

    전쟁이 발발하면 45세까지 소집 연령이 연장되고 전황이 악화된다고 판단된다면 국무총리가 중앙민방위협의회의 협의를 거쳐 50세로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재검 대상인 7급 판정자도 학생을 비롯하여 제외 대상이 아니면 민방위 훈련을 받습니다. 

     

    민방위 기간

     

    간단히 계산을 하게 되면 만 20세 ~ 40세까지 하기 때문에 20년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군복무를 하고 예비군을 하면 실제로는 9 ~ 10년 정도만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만 20세(21세)에 입대를 하게 되면 2년 가까이 군복무를 하게됩니다. 그러면 전역한 해에는 예비군을 하지 않고 다음 해 부터 해서 1 ~ 4년차는 동원 훈련을 하게되고 5 ~ 6년차는 향방 기본훈련을 하게 됩니다. 7 ~ 8년차는 예비시간으로 훈련은 없어서 대략 이렇게 되면 거의 31세 정도 부터 민방위를 하게 됩니다.

     

     

    민방위 연차 조회

     

    우선 오프라인인 유선상이나 방문을 해서 알아 볼 수 있는데 만약 본인이 살고 있는 동네에 민방위 담당부서 위치와 전화번호를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에 링크로 주소를 입력해서 번호와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vi/cvc/cilcontactList.jsp?menuSeq=51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다음은 온라인으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별도로 제공되는 사이트는 없지만 스마트민방위 교육을 진행하는 사이트에서 간접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민방위-교육-연차-확인
    출처 스마트 민방위 교육

     

    스마트민방위 교육 사이트에 접속을 하고 본인이 살고있는 동네를 선택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교육을 시청하기 전에 교육진행 상황이 나오는 화면이 있는데 여기서 상단에 소속과 이름 그리고 옆에 연차가 나옵니다. 이걸로 확인이 가능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