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OTT 뜻, 플랫폼 서비스 종류

목차

     

     

    최근 들어 디즈니플러스가 출시하고 OTT시장에 활기와 경쟁이 불어나보입니다. 이미 많은 종류에 OTT서비스가 출시되고 이용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OTT는 무엇인지, 시장점유율과 OTT 플랫폼은 어느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TT란?

     

    노트북-태블릿-스마트폰-헤드셋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헤드셋

    ▶ Over The Top 에 약자로 기존 통신 및 방송사 즉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새로운 사업자가 인터넷으로 드라마나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Top'은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를 의미하지만, 넓게는 셋톱박스가 있고 없음을 떠나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 모두를 포괄하는 의미로 쓰인다.

     

    정해진 방송 전용망으로 콘텐츠를 전송하던 기존의 방송 서비스와 달리 OTT는 불특정 다수의 접근이 용이한 범용 인터넷으로 콘텐츠를 전송하기에 이용 시간이 자유롭고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시장 점유율

     

    OTT-시장-점유율-모바일인덱스-참조
    OTT 시장 점유율, 모바일인덱스 참조

    ▶ 2021년 9월 모바일인덱스 사이트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IOS 이용자에 47%가 넷플릭스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웨이브나 티빙이 19%, 14%로 되어 있지만 디즈니+가 들어오면서 점유율도 점점 분산될것으로 보이고 OTT시장에 경쟁이 치열할것으로 보입니다.

     

    OTT 서비스 종류

     

     

     

    넷플릭스(Netflix)

     

    넷플릭스-로고
    넷플릭스 로고

    ▶ 넷플릭스는 '인터넷(Net)'과 '영화(Flicks)'를 합성한 이름으로 전 세계 190개국 이상의, 2.1억 명의 회원을 보유한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영화와 드라마, TV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의 매우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들을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으로 모든 기기에서 볼 수 있는 플랫폼이다.

     

    디즈니+(Disney plus)

     

    디즈니플러스-로고
    디즈니+(disney plus) 로고

    ▶ 디즈니+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배급 부서가 운영하는 구독형 OTT 서비스다. 2019년 11월 12일 미국과 캐나다, 네덜란드에서 정식 출시되었다. 디즈니플러스의 오리지널 작품과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와 월트 디즈니 텔레비전, 픽사, 스타워즈, 내셔널 지오그래픽, 20세기 스튜디오, 스타 작품을 배급 및 공개했다. 2021년 11월 17일 기준 전 세계 중 58개국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쿠팡플레이(Coupang play)

     

    쿠팡플레이(coupang-play)-로고
    쿠팡플레이(coupang play) 로고

    ▶ 쿠팡에서 지원하는 OTT 서비스. 2020년 12월 24일 안드로이드 출시와 2021년 1월 6일 앱스토어 출시를 진행했다. 서비스를 개시한 지 얼마 안 돼서 그런지 기존의 웨이브나 넷플릭스같은 국내 주요 OTT서비스에 비하면 컨텐츠가 아직 부실하긴 하지만 원본이 싱가포르의 OTT서비스인 만큼 해외 콘텐츠나 영화의 경우 상당히 잘 구성되어 있다.

     

    티빙(Tiving)

     

    티빙(tiving)-로고
    티빙(tiving) 로고

    ▶ TVING(TVING)은 CJ ENM으로부터 독립하여 2020년 10월 1일 설립된 CJ 계열의 OTT 회사이다. 지분율은 CJ ENM, JTBC, Naver 이렇게 나눠져있다. 2021년 11월 기준으로 인기를 끈 엠넷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 그리고 새롭게 공개된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유미의 세포들(드라마)와 술꾼도시여자들 등의 인기로 인해서 유료회원 가입률이 2.5배 정도 상승되었다고 한다. 추후 2026년부터 JTBC의 올림픽 중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등 컨텐츠 추가시 해외회사들과 더불어 경쟁력 있는 OTT가 될 가능성이 있다.

     

    왓챠(Watcha)

     

    왓챠(Watcha)-로고
    왓챠(Watcha) 로고

    ▶ 2012년 한국의 영화평 기록 및 추천 서비스 왓챠를 출시한 (주)왓챠에서 2016년에 '왓챠플레이'라는 이름으로 런칭한 OTT 서비스. 이후 2020년 왓챠가 왓챠피디아로 명칭을 바꾸고, 왓챠플레이가 지금의 왓챠로 이름을 변경하며 지금의 왓챠는 OTT서비스(구 왓챠플레이)를 일컫는다.

     

    웨이브(Wavve)

     

    웨이브(wavve)-로고
    웨이브(wavve) 로고

    ▶ 지상파 3사(KBS, SBS, MBC)와 SK텔레콤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대한민국의 OTT 서비스로, 2019년 9월 18일 오전 9시를 기준으로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기존의 POOQ과 oksusu가 합쳐져 새로운 이름으로 탄생하게 됬다.

     

    카카오 TV(Kakao TV)

     

    카카오TV(kakao-TV)-로고
    카카오TV(kakao TV) 로고

    ▶ 카카오와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제공하는 통합 동영상 서비스이다. OTT, 제휴/계약 공식 방송영상, 개인 인터넷 방송, 그리고 동영상 플레이어를 아우르는 서비스다. 2020년에는 드라마 6개, 예능 19개 타이틀로 총 25개 타이틀, 350여편의 에피소드를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고, 2021년에는 55개의 타이틀을 선보일 예정이고, 향후 3년동안 3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240개 이상의 타이틀을 제작 및 배포할 계획이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