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MZ세대가 원하고 좋아하는 앱 트랜드는 무엇인가?

목차

    요새는 하도 많은 앱들이 많은데 그중 가장 앱을 많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는 연령대는 아마 MZ세대가 아닐까 합니다. 워낙 연령층도 10대에서 40대까지 있다 보니 가장 활용도도 높고 사용률도 높은 거 같은데 그럼 그 MZ세대는 과연 어떤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에서 사용된 데이터는 오픈서베이에서 제공한 2022년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조사기관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패션앱 트랜드

     

    패션앱에 관한 정보는 10대 중반에서 3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2000명입니다.

    평소-의류-구매-이용-방법
    출처 오픈서베이

     

    오픈마켓 중에서는 네이버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네이버 쇼핑은 성별, 연령별 차이 없이 고루 높은 이용률을 보입니다. 그 외, 남성은 쿠팡을, 여성은 티몬 이용률이, 30대는 11번가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위메프, 옥션, GS샵, 인터파크는 사용률이 매우 저조한 걸 알 수 있습니다.

    패션-쇼핑몰-모음-3개월간-구매-경험
    출처 오픈서베이

     

    최근 3개월 내 구매 경험률은 무신사 > 지그재그 > 에이블리 > 브랜디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신사는 남성과 10-20대에서, 지그재그와 브랜디는 20대 여성, 에이블리는 10대 여성에서의 구매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4개 쇼핑몰 앱 모두 30대에서의 이용률이 가장 낮습니다. 그래도 무신사, 지그재그는 상당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MZ세대가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쇼핑몰 모음 서비스로 입지를 공고히 다졌습니다. 무신사는 인지 → 주이용까지 모든 지표에서 가장 높은 전환율을 보여주고 있어 전반적인 지표 전반에서 성과가 타 앱 대비 좋습니다.

     

    배달앱 트랜드

     

    배달앱에 관한 정보는 20대에서 5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2000명입니다.

    일주일-평균-외식건수에서-배달-이용비중
    출처 오픈서베이

     

    일주일 평균 3.6회 외식을 이용하고, 그 중 배달 주문이 39%, 포장/테이크아웃이 26%를 차지합니다. 20-30대/서울 거주자/1인 가구에서 외식을 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여성/20-30대에서는 배달 서비스 이용 비중이 높은 반면, 남성/50대/1인 가구는 식당/카페에 가서 취식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배달/포장 서비스 이용 시 주로 배달 전문 웹사이트/앱을 통해 주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20-30대는 배달 전문 웹사이트/앱을 이용하는 비율이 타 연령 대비 높은 반면, 50대는 현장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주문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1인 가구는 가게에 방문하여 주문하는 비중이 2인 이상 가구 대비 높은 편입니다. 

    배달-포장-앱-이용경험-조사
    출처 오픈서베이

     

    배달의민족은 3개월 내 이용 경험과 주 이용률 모두 압도적 1위이며 이용 만족점에는 서비스별 차이가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등록된 가게/음식점 수, 요기요는 이벤트나 쿠폰과 같은 할인 혜택의 다양성, 그리고 쿠팡 이츠의 경우 빠른 배달 속도가 주된 이용 만족점으로 꼽혀 앱 서비스별로 각각 소비자가 인식하는 강점이 다른 것으로 나타납니다.

     

    취업/이직앱 트랜드

     

    취업/이직앱에 관한 정보는 20대에서 4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1000명입니다.

    취업-이직을-희망하는-기업의-기대문화
    출처 오픈서베이

     

    취업/이직하고 싶은 기업은 ‘안정적인’ 문화였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많습니다. 20대는 ‘성장하는’, ‘수평적인’ 기업을 기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그리고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성장과 수평적인 조직에 대한 기대는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 정보 플랫폼으로 사람인, 잡코리아, 워크넷의 활용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인은 인지도 뿐만 아니라, 이용 경험, 주 이용률 모두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소설 닷컴은 낮은 인지도 대비 이용 경험에서 주 이용으로의 전환율이 가장 높아, 높은 로열티를 보이고 있습니다. 

     

    SNS/검색포털 트랜드

     

    SNS/검색포털에 관한 정보는 10대 중반에서 5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5000명입니다.

    정보-탐색시-이용한-플랫폼-조사
    출처 오픈서베이

     

    전반적인 정보 탐색 시 이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 > 유튜브 > 카카오톡 > 구글 > 인스타그램 > 다음 등의 순으로 나타납니다. 남성은 구글·페이스북 등을, 여성은 네이버·카카오톡·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고, 20~30대에서 타 연령대 대비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역/공간 정보 탐색 시 이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가 압도적이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뒤를 잇습니다. 남성은 유튜브와 구글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여성은 네이버·인스타그램·카카오톡·트위터·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네이버는 30~40대에서, 인스타그램은 10대~30대에서 이용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 등 연령별 플랫폼 이용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숏폼-콘텐츠-시청-채널-경로
    출처 오픈서베이

     

    숏폼 콘텐츠는 주로 유튜브 쇼츠 또는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을 통해 시청하고 있습니다. 남성은 유튜브 쇼츠·페이스북 워치에서, 여성은 인스타그램 릴스·트위터·스노우를 통해 시청하거나 친구로부터 공유 받아 시청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그램 릴스는 연령이 낮을수록 시청 경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틱톡은 특히 10대와 40대에서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식료품 구매앱 트랜드

     

    식료품에 관한 정보는 20대에서 5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1500명입니다.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구매는 이제 소비자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소비자의 81.5%는 월 평균 5.02회 정도는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합니다. 쿠팡/마켓컬리/네이버쇼핑/이마트몰이 주요 구매 채널로 꼽히며, 특히 쿠팡은 최근 3개월 내 이용 경험과 주 이용률 모두 타 채널 대비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월별-1회별-식료품-앱-이용-정보
    출처 오픈서베이

     

    각 온라인 채널별 ‘이용 이유’와 ‘구매 만족도가 높은 품목’은 소비자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배송과 주문/결제 과정이 강점인 쿠팡은 타 채널 대비 구매 빈도가 높으며, 대형마트 기반의 이마트몰은 회당 평균 구매 금액이 높습니다. 마켓컬리는 제품 품질과 희소성 있는 제품 구색이 강점으로 나타나고 가정간편식과 밀키트의 구매 만족도가 높습니다.

     

    쇼핑앱 트랜드

     

    쇼핑앱에 관한 정보는 20대에서 4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1000명입니다. 모바일 쇼핑은 여성과 30대의 이용률이 소폭 높은 정도이나, 성/연령 큰 차이 없이 고루 이용하고 있고 오프라인 구매는 여성 층에서, PC를 통한 구매는 남성과 20대의 이용률이 높습니다. 전화 주문 구매는 2020년 대비 다소 하락한 모습을 보입니다. 

    주이용-모바일-쇼핑-앱
    출처 오픈서베이

     

    모바일 쇼핑 앱 주 이용률은 네이버쇼핑 > 쿠팡 > G마켓 > 11번가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고 ‘네이버쇼핑’ 이용률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며, 쿠팡과 선두권 경쟁이 있습니다. 반면, 11번가, 위메프, 티몬은 전년 대비 이용률 감소하고 남성은 ‘옥션’을, 30대는 ‘G마켓’, 40대는 ’11번가’와 ‘옥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명품 쇼핑앱 트랜드

     

    명품 쇼핑앱에 관한 정보는 20대에서 4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6500명입니다. 명품 구매는 점점 더 소비자의 일상과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국내 20~49세 남녀 소비자의 45%가 최근 1년 내 명품 브랜드 제품 구매 경험이 있습니다.

     

    명품 입문 카테고리로 여겨지는 가방/백 혹은 지갑과 같은 가죽잡화 이외에도, 의류와 신발의 최근 1년 내 구매 경험률 또한 30%에 달하며 명품 시장 성숙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구매 채널은 여전히 오프라인이 온라인 대비 우세하나 트렌비, 머스트잇, 발란 등 명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1년동안-명품-온라인-쇼핑몰-이용-조사
    출처 오픈서베이

     

    최근 1년 내 이용률이 높은 명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은 ‘트렌비’ > ‘머스트잇’ > ‘발란’ 순입니다. 트렌비는 여성 전반, 특히 30대 여성의 이용률이 높고, 머스트잇은 남성 전반과 20대 남녀, 발란은 30-40대 남성의 이용 경험률이 높게 나타나고 고소득층은 ‘머스트잇’, ‘발란’, ‘셀렉온’ 이용 경험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금융앱 트랜드

     

     

    금융앱에 관한 정보는 20대에서 5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1000명입니다.

    금융앱-설치-비중-확인
    출처 오픈서베이

     

    1인당 평균 3.8개의 은행 앱을 설치하고 있고, 주로 이용하는 은행 앱은 KB국민 > 신한 > 농협 > 우리은행 앱 순임 카카오뱅크는 부가적으로 함께 이용되는 앱으로서, 설치/이용률이 가장 높습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20-30대에서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나고 20대는 토스뱅크 이용률도 타 연령 대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업무 프로그램 트랜드

     

    업무툴에 관한 정보는 20대에서 50대까지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조사 인원은 1000명입니다. 가장 선호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대면 > 메신저/문자 > 전화 순입니다. 직장 연차가 10년 차 이상, 베이비붐 세대의 경우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는 비중이 큰 반면, 3년 차 미만 또는 Z세대는 ‘메신저/문자’를 더 선호하고 재택 근무를 병행하는 경우, ‘이메일’과 ‘영상통화’도 상대적으로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업무-프로그램-트랜드-지표
    출처 오픈서베이

     

    응답자 10명 중 5명은 업무용으로 ‘카카오톡’을 활용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회사 자체 메신저’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납니다. 100인 이상 기업에서는 ‘회사 자체 메신저’를, 그 이하 규모에서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경우, ‘MS팀즈’ 또는 ‘슬랙’을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고 베이비붐 세대에서는 ‘네이버 밴드’ 및 ‘네이트온’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전사용 메신저를 선택할 수 있다면 어떤 서비스를 선택하고 싶냐는 질문에 '카카오톡'이 1위를 차지하였는데 특히,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에서 ‘카카오톡’의 활용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MZ세대에서는 상대적으로 카카오톡에 대한 비중이 많이 낮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