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목차

    현재 운영 중인 티스토리가 다음 10월 12일부터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블로그 시작한 지 4개월이 넘어서 이제 막 재미를 붙여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 또 이런 시련이 다가왔네요.

     

    저품질 확인

     

    ▶ 처음엔 오늘 방문자가 좀 많이 줄었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 밤이 되서도 너무 차이가 나니까 확인을 해보게 됐습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포털에서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 갑작스럽게 다음검색 노출이 안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해당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런저런 정보들을 확인하기 시작했습니다.

     

     

     

    저품질 대처 방안 및 해결

     

    ▶ 가장 먼저 해야 할것은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을 하고 대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기에 다른 사람이 어떻게 해서 저품질을 풀었다 이런 내용에 글들은 개개인 블로그마다 다르기 때문에 내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이 먼저였습니다.

     

    Daum 고객센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도움말을 찾거나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cs.daum.net

     

    ▶ 고객센터 사이트에서 검색을 누릅니다.

     

    ▶ 검색결과 미노출 -> 문의하기

     

    ▶ 문의 분류는 "블로그, 카페 검색 문의"로 선택해주세요.

     

    ▶ 문의 분류 오른쪽에 추가로 선택 가능 목록에 "내 블로그 검색(RSS) 문의"를 누르시면 내용에 아래 양식이 나오고 제목과 내용을 작성하시고 문의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첨부파일은 굳이 하지 않았습니다.

     

    ▶ 문의는 10월 12일 오후 6시에 진행했고 10월 13일 오전 11시쯤 1차 답변은 정확한 답변을 위해 답변 시간 지연 메일이 왔습니다. 그리고 오후 5시쯤 명확한 해결법이나 문제를 말해주지는 않고 어느 경우 게시물이 검색 노출이 안된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 1차 문의가 끝나고 그래도 무슨문제인지를 알기 위해 2차 문의를 하기 위해 검색 누락 시점에 발행한 글을 비공개 처리를 하고 다시 2차 문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문의는 10월 14일 오전 6시경에 문의했고 답변은 10월 15일 오전에 재수집 처리로 해당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 솔직히 저품질 걸린 글이 왜 걸렸는지는 확인이 어려운 부분이 있네요. 하지만 한번 걸리면 어쨌든 벗어나는 시간이 꽤나 고충이 됩니다. 문의 중에는 다른 글을 올리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블로그에 약간이라도 다르게 한다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글 발행을 정지하고 문의를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매일 블로그를 점검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하여 풀렸지만 항상 점검하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더욱 난감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품질에 걸리신 분들은 우선 문의를 해보고 저품질 예상 글을 비공개 또는 삭제 처리하고 다시 문의를 하실 경우 그래도 이렇게 검색 누락에서 해제될 수 있다는 점 꼭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